리뷰/책

공감

자카르타 2013. 3. 12. 22:42


공감

저자
사토 가시와 지음
출판사
끌리는책 | 2012-12-12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일본에서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아트 디렉터이자 크리에...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일본에서 가장 주목받는 디자이너,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는데, 약력을 보니 과연 화려하기는 했다. 

애초에 '공감'이란 키워드로 책을 고르려고 했을 때 기대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지금 생각해보면 공감이 혁신과 창의의 뿌리라는 생각이었고 그걸 확인하려고 했었다. 그에 비한다면 이 책은 디자인 - 여기서 다루는 디자인은 제품 디자인을 넘어서 저자 스스로 '솔루션'의 영역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 의 원리이자 디자인을 성공하기 위한 과정에 절대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충분조건으로 공감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의 원제가 'Creative Thingking'인 것처럼 공감은 이 책에서 주장하는 다양한 강령의 가치로 제시되는 것이고, 대부분은 그 공감을 얻기 위한 '창의로운 생각' 그것을 어떻게 얻을 것인지로 구성되어 있다. 

어찌보면 얇팍한 것도 같은 그러나 저자가 실제 현장에서 다년간 얻은 경험에 바탕하고 있는 만큼 가려운 곳만 골라 긁어주는 맛이 있달까. 

전체 내용도 쉽게 술술 읽히지만 목차만 적어놓고 드문드문 들여다봐도 도움이 될 듯 싶다. 


1장 _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 01 그 전제는 올바른가 의심하라 - 창의적인 생각의 출발점

.............. 02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라 - 상대방의 본심을 끌어내는 힘

.............. 03 고민을 글로 써보라 - 기분을 정리한다 

.............. 04 비유하는 습관을 들여라 - 비유를 하면 본질이 전달된다

.............. 05 자신의 일을 그림으로 그려보라 - 말보다 전달력이 뛰어난 시각화 

.............. 06 기억의 검색 엔진 - 관심 있는 것에 태그를 붙인다

.............. 07 마음을 움직이는 프레젠테이션 - 설득보다 공감을 


2장 _ 창의적으로 실행하기

.............. 08 조사보다 현실감 - 시대의 키워드는 '리얼리티'

.............. 09 고객의 시선과 대중의 시선 - 비슷하면서도 다른 수요자와 소비자

.............. 10 무엇이든 매체가 될 수 있다 - 기존 매체의 틀을 깨뜨리다

.............. 11 주체성을 이끌어내는 방법 - 업무를 '자신의 일'로 인식한다

.............. 12 강한 팀을 만들기 -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능력 

.............. 13 스토리를 엮을 수 있는가 - 콘텐츠에서 콘텍스트를 만든다

.............. 14 디자인은 부가가치인가 - 비전을 형상화하다 


3장 _ 창의적으로 구현하기

.............. 15 일하는 방식을 디자인하라 - 환경에서 조직까지

.............. 16 온, 오프를 억지로 나누지 마라 - 일과 휴식을 결합한다 

.............. 17 몰두할 대상을 찾아라 - 경지에 오르면 본질이 보인다

.............. 18 아날로그 감각을 되찾아라 - 리얼리티 센서를 민감하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