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시자들
원작인 <천공의 눈>을 먼저 보고 봤다. 원작이 '본다'는 수동의 행위와 '범인 검거'라는 적극적인 행위 사이의 이율배반을 관찰자의 성장과 변화라는 열쇠로 극복했다면, <감시자들>은 원작이 그 밖에 가지고 있었던 플롯의 여러가지 취약점들을 말끔이 덜어냈다.
가장 중요한 변화는 악역인 제임스와 그의 옛 보스인 장물아비의 관계. 원작에서 전형적인 주종의 관계로 묘사해 잔악한 진중산의 캐릭터와는 사뭇 다른, 이물감을 줬다면 <감시자들>에서는 짧은 세 번의 장면이지만 제임스가 장물아비에게 학대를 당했다는 사실, 그리고 그게 앙금이 되어 있다는 것, 이제는 장물아비의 옛 방식으로는 제임스를 통제할 수 없음을 명쾌하게 드러낸다. (두 번째 사건 의뢰에서 암살자를 죽이고 나서 결국 사건을 수뢰하는 것은 여전히 깔끔하게 받아들여지지는 않지만...)
그 밖에도 원작의 군더더기들이 상당히 없어졌다. 뜬금 없는 유괴사건을 드러내고 꽃돼지라는 캐릭터의 능력으로 사건을 해결하도록 하는 것도 적절했고, 감시조 외에 경찰들의 비중도 상당히 줄어들었다. 가령 '그림자'의 존재를 알아내는 장면은 제임스의 잔악성을 미리 보여줘서 그 뒤에 이어지는 중요한 장면에서 긴장감을 갖게 하면서도 사건 해결의 주도를 송골매에게 쥐어주는 역할을 한다.
<감시자들>은 이렇게 원작이 가진 플롯의 비균질의 이물감들을 상당히 그럴 듯하게 제거하기도 하고 또 줄거리 서사에 훌륭하게 통합하기도 한다. 감시자로서의 한계라는, 이 영화가 가진 딜레마의 한 축을 강조하기 위해서 사채업자들에게 꽃돼지가 개입하도록 각색을 한 것과, 또 악당에게 살해당하는 경관을 감시조의 한 명으로 바꾼 것도 상당히 주효한 각색 지점들이다.
<천공의 눈>과 <감시자들>을 비교하면서 느낀 것은, 히치콕의 <사이코>를 리메이크 하는 것보다는 되다만 이무기를 데려가 성형하는 것이 훨씬 탁월한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다. 원작을 골라내고 발라낸 감독들의 재치가 탁월하다.
<시퀀스 분석>
1. ~0:21:08 꽃돼지가 누군가를 미행. 갱단의 은행 털이 성공.
꽃돼지가 지하철에서부터 한 사내를 미행한다. 이와 교차하여 갱단은 은행 털이에 성공한다. (한 갱단원이 돌출행동을 벌인다.) 꽃돼지가 미행한 것은 감시반 반장, 꽃돼지는 합격한다.
2. ~0:30:58 갱단 리더의 응징, 감시반이 물먹는 하마를 발견, 꽃돼지의 첫 출근
갱단 리더는 돌출행동을 한 갱단원을 응징한다. 감시반은 주변 기록을 조사하지만 아직 단서는 보이지 않는다. 갱단 리더는 과거 자신의 보스였던 장물아비에게 물건을 넘긴다. 감시반은 CCTV를 통해 물먹는 하마를 발견. 꽃돼지는 첫 출근을 한다.
3. ~0:39:49 잠복 중
잠복에 투입되는 감시조들의 면면. 꽃돼지가 화장실에서 실수. 갱단 리더는 은신처에서 새 계획을 짠다. 잠복조는 인상착의가 비슷한 사람을 발견 추적하지만 아니다. 반장의 특기는 뻥치기.
4. ~0:49:04 갱단의 두번째 사건. 꽃돼지의 실수. 갱단 리더를 압박하는 장물아비.
갱단은 삼화회계법인을 터는데 성공한다. 리더는 건너편 망원경으로 자신을 본 증인을 살해한다. 회계법인이 털린 일로 경찰이 압박을 받는다. 꽃돼지는 사채 압박을 받던 사람을 구해주고 이 때문에 반장과 대립한다. 갱단 리더는 일을 그만두려 하지만 장물아비는 강압으로 일을 계속하게 한다. 리더는 국외 도주를 계획한다.
5. ~1:01:39 잠복 몽타쥬. 꽃돼지 잠복 위치 수정. 꽃돼지가 물먹는 하마 은신처 파악.
꽃돼지가 복귀한다. 잠복하는 잠복조의 몽타쥬. 꽃돼지는 물먹는 하마 출현 위치를 고민. 잠복 위치 수정할 것을 제안한다. 꽃돼지가 현장에 투입된 날 물먹는 하마를 발견하고 그의 아파트 호수도 파악해낸다.
6. ~1:08:25 다음 훔칠 곳 모의, 그림자의 자취 발견, 다음 목표 확인
갱단 리더는 다음 훔칠 곳을 위해 작전을 짠다. 물먹는 하마를 감시하는 감시팀. 리더가 죽인 사진사의 집을 조사, 반장은 그림자의 존재 파악. 물먹는 하마의 쓰레기 더미에서 다음 목표를 확인
7. ~1:28:31 갱단들의 체포. 그림자가 경찰 살해.
경찰들 체포를 위해 대기한다. 그림자는 경찰 무선을 듣고 작전을 취소한다. 그러나 경찰들의 포위로 갱단들이 모두 잡히거나 죽는다. 꽃돼지와 반장은 그림자를 추적한다. 그림자는 경찰 막내를 살해하고 도주한다.
8. ~1:43:43 갱단 리더의 탈주, 침잠한 감시반, 꽃돼지 단서를 잡고 추적
갱단 리더는 장물 아비를 제거한다. 반장은 퇴사를 한다. 꽃돼지는 과거 갱단 리더를 봤음을 기억한다. 단서를 잡고 갱단 리더를 추적. 꽃돼지를 돕기 위해 반장이 합류하고, 리더를 쫓다가 리더에게 당한다. 꽃돼지가 다시 넘겨받아 추격한다.
9. ~1:55:01 사건 종료
꽃돼지의 추격으로 지하철에서 갱단 리더를 ... + 에필로그 씬